공지사항 및 뉴스

2024 제35회 정기 학술대회 및 제10회 Surgical Expo

관리자

373

2024.11.21 오전 9:36:52





  •  

     

    2024 35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 10Surgical Expo

     

     

     2024118일과 9일 양일간, 35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10Surgical Expo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안전한 수술, 믿을 수 있는 간호, 수술간호사와 함께 (Safe Surgery, Trusted perioperative Care, Together with OR Nurses) 라는 주제를 가지고 전국의 수술실 간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안전한 수술과 신뢰할 수 있는 수술간호에 대해 교류하는 자리로, 106개 병원의 약 1000여 명의 간호사들과 60여개의 업체들이 참석하였다.

     

     첫째 날인 118일에는 Leadership Forum으로 수술간호 표준교육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중환자 간호 표준교육 사례와 수술실 표준교육 현장 사례 내용으로 서울대학교병원 권희경,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노연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차호연 강의자가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후 직원의 마음을 읽는 인력관리라는 주제로 한동수 간호사연구소 대표의 특강이 이어졌다.

     

     둘째 날인 119일에는 18대 병원수술간호사회 채수정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ASIONA 초대 회장이며 제9, 10대 병원수술간호사회 회장을 역임한 윤계숙 회장, 현 병원간호사회 김명숙 이사(서울아산병원 부원장)의 축사가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특별 강연이 이어졌다. 박영선 전)중소벤쳐기업부 장관의 ‘AI 신들의 전쟁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하였고 의료 환경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중앙환자안전센터 구홍모 센터장의 수술실, 환자안전, 그리고 우리들을 주제로 한 강연은 수술실에서의 환자 안전과 개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을 마련하였다.

     

     오후 세션에서는 조수진 심평원 팀장의 대여기구 관리 방안 연구 결과 강의와 주현승 솔벤텀 차장의 국가별 대여기구 관리 정책강의, ESG 공모전 최우수상을 받은 서울아산병원 차주송 간호사의 발표, 삼성서울병원의 주미자 팀장의 유럽 학술대회 결과 발표가 진행되었다.

     

     Plenary session에서는 전국의 14개 병원에서 25과제가 참여하여 수술실 대여기구 관리 프로세스 개선, ESG 실천활동, 수술실 환자안전 개선활동, 환자안전문화향상, 수술간호실무 표준 교육개발, 업무 효율 향상, 수술간호사 직무만족도 등 각 병원 현장에서 진행된 개선활동들과 임싱간호연구활동의 결과를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올해로 제10Surgical Expo를 기념하여 그동안 본회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도움을 준 9개 기업들에게 10 star상을 수여해 감사를 표하였다.

     

     Surgical Expo에서는 60여개 기업이 참여해 다양한 전시 부스를 운영하였다. 전시 부스에서는 각 업체들이 최신 의료기술과 장비들을 선보였으며, 참석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교육들을 수 있는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되었다.

     

     이번 정기 학술대회를 통해 최신 연구와 실무 경험을 공유하며 수술 간호 분야의 발전을 함께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병원수술간호사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수술실 간호사들의 역량 강화와 환자안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학술대회 영상보기

이전글 China CNA 2024 Beijing Conference
다음글 마지막 글 입니다.